coffee,,,,이야기/커피 이야기

모카포트로 에스프레소 즐기기-2) 모카포트 즐기기

우석푸른바다 2010. 12. 16. 11:16

 모카포트로 에스프레소 즐기기-2) 모카포트 즐기기

저렴한 비용으로 가정에서 에스프레소를 즐기고 싶다면, 모카포트만한 것도 없다. 기호에 따라 다양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고, 만드는 재미까지 쏠쏠한데다, 주방에 잘 비치해 두면 인테리어 효과까지 있으니 근사한 에스프레소 전문점이 부럽지 않다.

모카포트(Moka pot)는 커피홀더에 분쇄한 커피원두를 담고 불 위에 올려 물을 끓일 때 발생하는 증기압력을 이용해 커피를 추출하는 기구. 가격대는 3만원에서 10만원 정도로 다양하며, 커피전문점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.

1. 모카포트의 작은 친구들.

- 사진 및 자료제공 : 대한민국 대표 커피 쇼핑몰 일온스 (http://www.coffee.co.kr)

 


① 커피의 맛과 향을 유지시켜 주는 과묵한 밀폐용기
② 가스레인지 위에서 안전하게 자리를 잡는 믿음직한 사발이
③ 미세한 커피찌꺼기를 걸러주는 착한 모카포트용 필터
④ “딱, 요, 요만큼”만 커피 넣을 때 필요한 알뜰쟁이 계량스푼

2. 오묘한 맛의 차이가 느껴지는 재질별 특징

-알루미늄 재질: 열전도율이 높아 커피맛을 진하게 뽑을 수 있으며, 카페라떼나 카푸치노처럼 우유를 첨가해 마시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.

-스테인리스스틸 재질 : 깔끔한 맛이 좋고, 알루미늄보다 세척과 보관이 편해, 귀차니스트에게 강추하는 스타일이다.

-도자기 재질 : 연하고 부드러운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지만, 깨지기 쉬운 것이 단점이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.

3. 커피가 맛있어지는 착실한 사용방법

* 모카포트는 증기압을 이용하는 만큼 필히 정확한 사용방법으로 사용해야 안전하게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.

*사용 전

- 인원수에 맞는 사이즈의 모카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. 커피의 낭비를 막을 수 있고 적절한 물과 커피조절로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만날 수 있다.

- 새로 구입한 모카포트는 기구 내부에 남아 있을지도 모르는 금속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구입 직후 제품의 내부를 식초나 중성세제로 부드럽게 세척해야 하며, 3번 정도 테스트 추출하는 것이 좋다.

*사용하기


*사용 후

-사용 후 청소하실 때 모카포트가 식을 때까지 기다리자. 뜨거운 모카포트는 화상의 위험이 있고, 갑작스럽게 찬 물에 식힐 경우에는 제품의 색깔이 변질될 수 있기 때문.

-정기적으로 플레이트 필터와 고무패킹을 분리해 속까지 깨끗이 닦는다.

- 모카포트를 오랫동안 쓰지 않을 경우, 파트들을 느슨히 풀어놓는 것이 좋다.

- 손으로 세척한다. 제품의 구조상 모카포트 내부는 식기세척기로 세척이 어렵다.

- 세척 시 가급적 주방세제보다는 커피세정제나 중성세제를 사용한다. 강한 세제가 재질에 스밀 수 있다.